Newyork

2013. 9. 30. 16:08카테고리 없음



미국은 중국 다음으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다. 하지만 세계적인 문화요소는 거의 대부분 미국것이다. 미국이 손대면 인기를 얻는다. 미국에서 시작해서 다른나라가 찾는다. 이런 공식은 미국을 체인점 본사로 여겨야 한다는 의미다. 미국에서 적당히 잘나가는 뮤지션과 디자이너는 세계 어딜 가도 인정받으나 .. 한국에서 제일 잘나가는 뮤지션과 디자이너가 미국에 정착하기란, 아메리칸 드림으로 불린다. 꿈같은 이야기다.

 


사실. 미국의 실체를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국은 마케팅으로 쌓아올린 것이다.) 영국에서 온 언어인 영어를 자기네 모국어로 하고있다. 미국 영토크기는 러시아, 캐나다, 중국보다 작은 세계 4위다. 올림픽을 하면 중국이 1위, 미국이 보통 2위다. 월드컵에서 미국은 거의 존재가 없다. 그러나 미국은 세계에서 제일가는 브랜드를 가진 나라다. 맥도날드, 애플,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인텔, IBM ... 열거하기 힘든 브랜드를 갖었다. 그런 미국에 .. 마케팅도시 뉴욕이 있다.




뉴욕" 에서 가장 볼만한것 ? 혹은 뉴욕의 상징은 자유의 여신상" 쯤인데. 정작 가서 보면 .. 진짜 광화문 이순신 장군과 다를바 없다. 좋더라도 한 2 ~ 3 배 좋겠다. 그런데 이 여신상 앞에는, 이걸 보려고 사람들이 배타고 온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도 1930년대 지어졌다는것 말곤 63빌딩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뉴욕의 상징이랍시고 줄서서 들어가야 한다. 입장료도 비쌌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주요 수입원은 입장료다. 인기에 힘입어 산다. 



섹스엔더시티. .. 뉴욕 멘헷은 ~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성들의 이야기다. 주인공은 65년생으로, 낼모레 50이다. 이게 세계적으로 전파를 탄다. 재밌어서 ?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드라마인 모레시계나, 젊은이의 양지에 비하면 시나리오의 완성도는 비교적 낮다. 근데 1000배 더 유명한 이유는 ? 여성의 심리를 잘 묘사한다고 ? 섹스코미디는 인도가 더 빠르고, 영상미는 남미가 더 우수한데 왜 미국산 저예산 코미디가 세계를 휩쓸까 ?

 

 


마케팅이다. 배경이 미국, 뉴욕이며 주인공이 여성이다. 이런걸 보면 미국은 마케팅을 참 중요시 생각하는 나라다. 잘난거 없지만 잘나게, 작지만 크게, 넓게,. 싸지만 비싸게, 있어 보이게, 이게 유행이게. 덕분에 뉴욕은 관광객으로 넘친다. 사실 자연경관 이래봐야 강 하나 있고, 맛집 이래봐야 쉑쉑 햄버거 쯤이다. 뉴욕은 뉴욕 특유의 느낌이 있다 ?, 뉴욕은 활기가 넘친다 ? 등등은 ... 유명 배우를 보고 빛이 났다고 말한것과 같다.

 


수십년 미국 미디어에 속아왔는데, 볼게 없다고 뉴욕에 괜히왔다고 하지 않는다. "
너 속았어" 란 말에 인정할 수 없다. 뉴욕의 브랜드 가치는 그렇다. 미국의 마케팅이 부러운 순간이다. 아이폰 5 유저에게, 갤럭시 3 의 우수성을 말해봐야, 언쟁만 난다. 뉴욕은 참 애플과 닮았고, 둘 다 본질보다 훨씬 고평가를 받는. 세계를 휩쓰는 미국산이다. 미국의 마케팅은, 얄밉지만 훌륭하다. 제품은 별로 / 마케팅은 위대하다.